본문 바로가기

오래전 일본/도쿄

일본 최고 인기의 쿠사츠 온천 찾아가기

도쿄 근교의 인기 온천지 쿠사츠.. 실은 도쿄 근교라고 말하기 조금 애매할 수도 있겠습니다. 

고속버스를 이용하면 약 4시간.. 흠 부산을 서울의 근교라고 말할 수 없겠죠?
하지만 거리로 치면 180km내외이며, 비싸긴 하지만 신칸센을 이용한다면 2시간 30분 정도면 쿠사츠 온천까지 갈 수 있습니다. 
 
쿠사츠 찾아가는 법을 보기 전에 쿠사츠 온천에 대한 포스팅을 미리 보는 것을 추천해드리며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뛰어난 온천 효능 때문에 도쿄에서 당일치기 온천여행으로도 인기가 많은 쿠사츠...
신칸센+특급열차 이용(약2시간30분), 특급열차 이용(약 3시간), JR고속버스(약 4시간) 세가지 교통편이 있습니다. 
 
JR패스 7일권(28,300엔)을 가지고 여행중이던 저는 신칸센 이용을 조금 고민하다가 
열차이름부터 '쿠사츠'인 특급열차 이용으로 결정했습니다. 
 
 
JR특급 쿠사츠(草津)호는 도쿄역이 아닌 우에노(上野)역에서 출발을 합니다. 
우에노 공원과 아메요코 재래시장으로 유명한 우에노역.. 개찰구 이름부터가 '공원개찰'입니다. 
 
 
개찰구의 반대쪽으로 가야 쿠사츠행 열차를 탈 수 있습니다. 특급 쿠사츠 3호는 10:00 출발~
 
 
도쿄를 대표하는 역 답게 우에노역은 역시 조금 복잡합니다. 독특한 것이 있다면.. 이렇게 2층에서 출발하는 열차도 있다는 것입니다. 
 
 
JR우에노역은 JR야마노테선의 역이기도 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정차역이면서도..
이렇게 종착.. 터미널식 역이기도 합니다. 역시 열차역은 터미널식 역이 사진 찍기도 좋고 여행을 떠나는 듯한 느낌이 확~ 듭니다. 
 
 
특급 쿠사츠호의 모습은 대충 이렇습니다. 리크라이닝 각도(뒤로 젖혀지는 각도)도 뛰어나지 않고..
신칸센을 탈껄 하는 후회도 살짝 했습니다. (어차피 JR패스 소지자는 요금을 내지 않기 때문에....)
 
 
중간에 보이는 풍경~ 고속도로를 건설하는 걸까요? 혹시 이 고속도로가 생기면 
도쿄-쿠사츠간의 소요시간이 단축이 된다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2시간 30분의 여정을 마치고 쿠사츠온천이 있는 '나가노하라 쿠사츠구치(長野原草津口)'역에 도착했습니다. 
그렇습니다. 쿠사츠 온천의 열차역은 '쿠사츠', '쿠사츠온천'이 아닌.. '나가노하라 쿠사츠구치'역입니다. 
게다가 종착역이 아니라 보통의 정차역이기 때문에 잠들어 있으면 못내릴 수도 있겠습니다.
 
잘 모르겠다 싶으면.... 열차 출발하고 정확히 2시간 30분 후, 사람들이 가장 많이 내릴때 내리면 되겠습니다. 
 
 
나가노하라 쿠사츠 구치.. 나가노평원에 있는 쿠사츠의 입구라는 뜻이 되겠습니다. 
쿠사츠 온천의 상징이기도 한 유모미(온천을 식히는 전통 의식) 캐릭터가 관광객을 맞이합니다.
 
나가노하라 쿠사츠 구치에서.. 쿠사츠 온천까지는 버스로 25분..(공식 홈페이지에는 30분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만...)
 
 
우리나라 관광객이 많지 않은 곳인데도.. 친절히 한글로도 버스 승강장이라고..친절히 써있습니다.
 
 
쿠사츠 온천으로 가기 위한 열차역 답게.. 열차 시간에 맞춰 버스가 운행되고 있습니다. 
각역 정차나 급행이나 크게 차이는 없으며, 노란색 표시가 되어 있는것은 열차가 운행되는 날짜에만 운행되는 버스들입니다.
 
 
비록 시골 열차역이지만....JR 버스 간토의 제법 럭셔리한 버스가 운행됩니다. 
 
 
좌석이 우리나라의 일반 고속 버스보다 넓고, 버스의 뒷편에는 화장실이 있지만..
단거리 구간에 운행되는 버스인 관계로 화장실 이용은 불가능 합니다 (30분만 참으세요...)
 
 
버스타고 온천으로 고고씽~~~
 
 
이상의 과정이 특급 열차를 이용해 쿠사츠 온천에 가는 방법입니다. 
특급 쿠사츠는 평일 하루 3편, 주말 하루 4편만 운행이 되고 있으며, 
우에노 출발 07:20 / 09:00 / 10:00(주말) / 12:00
나가노하라 쿠사츠구치 출발 10:58 / 13:38(주말)
 
요금은 우에노-나가노하라 쿠사츠 구치가 편도 4,620엔이며, 쿠사츠 온천까지의 버스는 670엔 입니다. 
 
JR패스를 가지고 있던 저는 당연히 열차를 이용했지만, 그렇지 않다면 JR의 고속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주쿠 고속버스 터미널에서 쿠사츠 온천까지 요금도 편도 3000엔으로 열차 이용보다 훨신 저렴합니다. 
고속버스는 하루에 약 9~10편이 운행하고 있습니다. 
 

쿠사츠 료칸 최저가 확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