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래전 일본/ENJOY규슈 (유후인)

후쿠오카에서 하우스텐보스, 나가사키, 사세보 가기 [JR북큐슈]

후쿠오카에서 나가사키, 하우스텐보스, 사세보를 가는 열차를 탈 때는 주의를 해야 합니다.
후쿠오카의 JR하카타역博多駅에서 출발한 때는 세대의 열차가 함께 출발하지만
히젠야마구치肥前山口에서 나가사키로 가는 열차가 분리되고
하야자키早崎에서 사세보행 열차와 하우스텐보스가 분리되어 각각의 목적지로 향하기 때문입니다.



JR하카타에서 본 전광판...
다른 출발편과 달리 11:20 출발편은 복잡합니다.
KAMOME 19, HUISTENBOSCH 9, MIDNORI 9   /  11:20   /   NAGASAKI, HUISTENBOSCH, SASEBO

시간 앞에는 열차의 이름, 시간 뒤에는 목적지가 표시되어 있고, 목적지 옆에는 플랫폼 번호입니다.



플랫폼에 올라가니 사세보, 하우스텐보스행 열차는 왼쪽 가서 타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급한 마음에 플랫폼만 확인하고 열차에 타면 가고자 했던 곳과는 좀 멀리 떨어진 곳에 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열차에 탑승하기전 행선지를 반드시 확인 해야 합니다.



그나저나....
갈메기를 뜻하는 카모메かもめ열차는 유선형의 하얀색 예쁜 열차 시로이카모메가 대표적인데,
783계의 안예쁜 열차로도 운행됩니다.
카모메는 1시간에 2대 운행인데 1대는 예쁜 시로이카모메, 1대는 그냥 카모메ㅋ



열차를 타기전 좌석을 확인합니다.
일본의 특급열차는 지정석(시테이세키, 指定席)과 자유석(지유세키, 自由席)로 구분됩니다.
자유석은 머.. 그냥 빈자리 앉으면 되는 거구..
지정석은 사전에 표사는곳(미도리노마도구치みどりの窓口)에서 예약을 해야합니다.
JR패스 소지자는 지정석 예약이 무료이기 때문에 가급적 예약을 하고 지정석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열차마다 조금의 차이는 있지만 지정석 좌석이 좀더 쾌적합니다.



나가사키로 가는 카모메호와 하우스텐보스호가 연결되어 있는 모습.. 뽀뽀하는 귀여운 783계 ㅋㅋㅋ



히젠야마구치에서부터는 선두에 서게될 특급 하우스텐보스의 운전석...



후이스텐보스취~ 하우스텐보스라고 읽습니다 ㅋㅋㅋ
하우스텐보스로 가는 사람은 꼭 이 글씨를 확인하고 열차를 타야 겠습니다.



하우스텐보스의 끝부분과 미도리의 앞부분이 연결되어 있는 모습
하우스텐보스호의 유럽 귀족의 문장 같은 로고와 녹색 미도리みどり... 의 숲속을 표현한 로고..



미도리 익스프레스 사세보 라인은 2000년부터 운행했나 보군요.


특급 하우스텐보스호의 변기 ㅋㅋㅋ



여기는 세면장의 모습~



길쭉한 열차 구경을 마치고 간신히 자리에 왔습니다. 제 자리는 당연히 카모메의 지정석



리크라이닝(뒤로 젖혀지는) 각도는 훈훈한 수준..



특급 카모메의 메뉴판입니다. 카모메 한정 에키벤(역의 도시락)을 비롯해 음료, 기념품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예비 배터리를 깜빡했기 때문에 카메라 배터리에 계속 신경이 쓰였지만,
일단 열차 이동이 많은 여행이고, 대부분의 특급열차에서는 이렇게 충전을 할 수 있습니다.



나가사키역에 도착 할 쯤 특급 카모메의 1호차로 가봤습니다. 역시 전망이 좋은 규슈의 열차들..
2-1 배열의 좌석은 1등석인 그린샤의 모습...
JR북큐슈레일패스(7,000엔)에는 특급 요금까지 포함되어 있지만, 그린샤에 앉기 위해서는
특급 요금에 그린샤 추가요금까지 내야하기 때문에 좌석 업그레이드는 사실상 불가능...

열차 내리고 탈 때 이렇게 사진을 찍는 것만으로 만족해야 했습니다 ㅠㅜ



나가사키역에 도착해서 건너편 플랫폼을 보니 하얀 카모메가 출발 준비를 하더군요.
역시 카모메라면 동글동글 유선형의 시로이카모메白いかもめ(885계)가 진리인듯 싶습니다.



마지막 결론...
1. 나가사키 가는 열차는 둥글둥글 시로이 카모메가 예쁘다.
2. 나가사키, 하우스텐보스, 사세보를 갈 때는 열차 탑승전 다시 한번 행선지를 확인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