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래전 일본/ENJOY규슈 (유후인)

JR규슈레일 패스 교환 후 지정석 예약하기

규슈여행을 제대로 하려면 열차여행을 하는것 만큼 좋은 것이 없습니다.
렌트카를 이용해 자유롭게 다니는 것도 좋기는 하지만 면적이 넓고, 산길도 많기 때문에 운전이
편한 곳은 아니고, 버스를 이용하는 것이 열차를 이용하는 것보다 저렴하기는 하지만, 열차에 비해 운행시간이
정확하지 않은 점과 좌석이 제한되어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일본에서도 손꼽히는 인기의 관광열차인 유후인노모리를 비롯해 증기기관차인 SL히토요시,
아직까지도 스위치백 운행을 하는 규슈횡당열차와 아소1962 등의 예쁜 열차들도 규슈 열차 여행을 즐겁게 해줍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열차여행을 즐겁게 해주는 것은 바로 "규슈레일패스"입니다.
왼쪽의 지도는 북큐슈레일패스 3일권(7,000엔)으로 이용할 수 있는 구간이고
오른쪽의 지도는 규슈레일패스 3일권/5일권(13,000엔/15,000엔)으로 이용할 수 있는 구간입니다.

북큐슈레일패스만 해도 3일동안 10만원이라는 금액이 여행전에는 조금 비싸보이는 것도 사실이지만, 이 요금은 일본인들은 생각도 할 수 없는
파격적인 금액입니다. 하루동안 유후인 왕복만 해도 본전을 뽑을 수 있으며, 3일동안 알차게 쓰면 1만엔 이상 절약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패스의 구입은 국내 여행사 또는 일본 현지에서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구입할 경우 패스 자체가 아니라 교환권을 받게 되므로 일본 도착 후 패스로 교환해야 합니다.

그럼...패스 교환 방법 및 간단한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후쿠오카 공항에서 지하철로 2정거장.. 5분거리의 JR하카타역博多駅
본토와 신칸센으로 연결되는 규슈의 관문이면서 규슈의 각 지역으로 출발하는 열차 수백대가 운행되는 규슈 최대의 역입니다.

JR패스의 교환은 미도리노마도구치みどりの窓口에서 하는데 표사는곳きっぷうりば라고도 써있습니다.




넓은 하카타 역 구내에는 몇곳의 미도리노마도구치가 있는데 어느곳에서 교환해도 상관없습니다.



표를 사는 사람보다 파는 사람이 많은 풍경.. 흠...이러면 가격이 좀 내려가야 하는거 아닌가요? -_-;;;;



창구에서 교환을 위해 여권과 교환권을 제시하니...
한국어 안내 간판을 가리키며 저쪽에서 쉽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능숙한 한국어를 구사하시는 청경 같은 분이 패스 교환을 도와주고 있는 모습..



간단한 서류를 작성해야 합니다. 여권 번호 및 패스 사용 개시일을 적는 곳 등이 있습니다.
패스는 교환일부터 사용할 필요는 없고 사용 시작일을 정할 수 있습니다.



JR패스 사진을 안찍었네요^^;;; 왼쪽 아래 파란색 종이가 JR패스입니다.
JR규슈레일패스는 JR규슈가 운영하는 모든 JR열차를 이용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일본의 열차 티켓은 크게 승차권, 특급권, 특급지정권, 그린샤권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승차권은 A~B로 갈 수 있는 티켓
특급권은 A~B로 갈 때 특급 열차를 이용할 수 있는 티켓
특급 지정권은 A~B로 갈 때 특급 열차의 지정석을 이용할 수 있는 티켓 (예약 필수)
그린샤권은 A~B로 갈 때 그린샤(1등석)을 이용할 수 있는 티켓

JR규슈레일 패스는 승차권, 특급권, 특급지정권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급 지정권은 JR표사는 곳에서 JR패스를 제시하면서 예약하면 되고, 별도의 예약비는 없습니다.




사실 여행 비수기 이기 때문에 굳이 지정석권을 이용할 필요는 없었지만,
지정석권을 받으면 기념으로 간직하기도 좋고, (열차 오덕이라면 반드시 해야하는...)

그리고 열차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지정석의 좌석이 조금 더 좋은 경우가 있습니다.
지갑에 쏙 들어가기 때문에 몇시열차 였는지 재확인 할 때 편리하기도 합니다.


보통은 JR패스로 여행하기전에 이용할 구간을 정리한 후 프린트해와서 그걸 줬는데...
집 프린터가 고장나서 ㅠㅜ 그냥 말로 불러줬더니 당황하는 직원...-_-;;; 머 그래도 한장 한장 쌓여 가고 있습니다.



지정석권 예약을 마치고 하카타역의 하카타 출구쪽으로 나와봤습니다.
규슈 신칸센 완전 개통을 위해 몇년전부터 계속 공사중 천막으로 가려져 있었는데, 드디어 외관을 보여주는 군요...
내년 3월 규슈 신칸센이 완전 개통되면 꼭 완공된 모습을 보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