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래전 일본/나가노

마츠모토에서 만난 일본의 명품 도시락

료칸여행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료칸 숙박시 제공되는 가이세키 요리도 우리나라에 많이 알려졌습니다.  
일본식 코스요리인 가이세키 요리의 특징은 미각은 물론 시각까지 자극하는 음식입니다.너무 예쁘게 꾸며져서 나오는 음식이기 때문에 약간은 가식적이고 인위적인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가이세키 요리는 음식의 나오는 순서와 조화에도 세심한 배려를 하기 때문에 맛있는 음식 또는 싫어하는 음식이 나왔다고 남겨 두었다 두는 것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오는 대로 바로바로, 잽싸게 먹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쿄, 오사카, 후쿠오카 등 시내에서 가이세키 요리를 맛보기 위해서는 1인 5,000엔 정도의 예산을 잡아야 합니다. 비싼 곳은 1~2만엔이 넘는 곳다 있지만 평민들이 가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마츠모토 시내를 둘러보고 제가 찾은 곳은 마츠모토의 고급 가이세키 요리 전문점인 '히카리야 히가시(ヒカリヤ ヒガシ)'입니다. 
가이세키 요리의 본고장 교토 출신의 요리사가 나가노현의 식자재를 이용해 정통스러우면서도 본고장의 맛을 살린 그런 곳입니다. 



언뜻 보기에는 음식점 같지 않습니다. 히카리야 히가시에 대해 몰랐다면 그냥 오래된 집이려니 하고 지나칠 수도 있겠습니다. 



은은한 조명과 건너편에서 들어오는 햇살의 조화..  조금 부담스러운 음식점인 것이 느껴집니다. 



신발을 벗고 들어서면 화로(?)처럼 보이는 곳이 있고 여름인지라 대나무발로 드리워진 룸들이 보입니다. 



무릎을 꿇어가며 룸으로 안내하는 여종업원.. 료칸에서는 나카이상이라고 하는데 음식점에서는 뭐라 부르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아가씨? ㅋㅋ 



개별룸에서는 멋진 정원이 보입니다. 다다미 바닥에 앉아 파란 정원을 바라보니 료칸에 온듯한 느낌도 살짝 듭니다. 



정원 사진을 찍고 살짝 옆의 룸을 보니 단체 준비를 하고 있나봅니다. 
사진에서는 잘 느껴지지는 않지만 식탁이 조금 애매한 높이 입니다. 
다다미 바닥에 상도 아니고 정식 테이블도 아니고 어정쩡한 높이의 테이블과 낮은 의자...
요즘의 트렌드인지 아니면 나가노현의 전통인지 모르겠지만 이번 여행중 이런 곳을 몇곳 보게 되었습니다. 



음식을 주문하고 살짝 나와서 주방 풍경을 봅니다. 오픈키친이라 사진을 찍기 좋았습니다^^
섬세한 손놀림..하지만 어쩐지 야바위를 하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음식과 함께 주문한 애플주스.. 나뭇잎을 컵 바닥에 둔 이유는 무엇일까요? 
궁금해서 물어보려던 차에 음식이 나와서 깜빡했습니다. 음식앞에서 한없이 약한 남자..ㅠㅜ



오카미상도 함께 음식을 전해주십니다. 
료칸, 고급 일식집의 상징적인 여주인을 오카미(女将)라고 하는데 간혹 진짜 주인도 있긴 합니다.ㅋ




화려한 가이세키 요리를 기대하셨다면.. 죄송합니다. 저와 일행들은 평민스럽게 런치 셋트를 주문했답니다^^
게다가 처음 나오는 음식은 저렴한 일본음식의 대명사(?)인 오야코돈(親子丼)
한자를 풀면 부모와 자식의 덮밥..닭고기(부모)와 달걀(자식)이 들어간..한 집안을 말아먹는 어쩐지 슬픈 덮밥입니다. 



상자(箱, 하코)에 담겨나온 런치 셋트를 하코젠(箱膳)이라 하는 곳도 있지만 보통은 벤또(弁当)라고 합니다 .
이 네모난 상자는 계절의 점심 벤또(季節の点心弁当) 2700엔짜리입니다. 
30,000원이 넘는 벤또라니 조금 충격적이지만.....



메뉴 구성도 그렇고 고급스러운 식당의 분위기도 그렇고.. 2700엔의 값어치는 합니다. (라고 생각했지만 충격적인 반전이...)



제가 주문한 것은 그냥 평범한 하코젠(箱膳) 1,500엔짜리 메뉴입니다. 






충격적인 사실은.. 2700엔짜리 메뉴와 비교했을 때 튀김이 없는 것 빼고는 양도 그렇고 큰 차이가 없다는 것입니다. 
흠 2700엔짜리 메뉴를 시킨 지인분께서는 괜히 미안해 하시네요.. 혼자 1300엔 더 내고 튀김을 먹는다고..ㅋㅋㅋ



점심에는 1500엔으로 식사를 할 수 있지만 저녁의 가이세키 요리는 최하 5700엔.. 제일 비싼 메뉴는 9800엔 이군요.
참고로.. 가이세키요리는.. 일본식 코스요리입니다^^ 보통 료칸에서 숙박을 하면 저녁식사로 제공되는데...
료칸 숙박비가 일반 호텔에 비해 비싼 이유가 바로 이런 가이세키 요리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나가노현 마츠모토의 고급스러운 식당 히카리의 정원입니다 .
이 정원을 사이에 두고.. 일본식 요리전문점인 히카리야 히가시와 서양식 요리전문점인 히카리야 니시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일본의 맛집 순위를 보면 나가노현의 맛집 중 마츠모토의 음식점들이 많이 보입니다.
도쿄의 부자, 정치인, 연예인들의 휴양지로 맛집이 많은 카루이자와의 맛집들이 압도적이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의외의 결과이긴 합니다만..
마츠모토에 다녀오고 보니.. 맑은 샘물이 솟아나고 깨끗한 환경에서 자란 신선한 식자재를 이용하니 맛있을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히카리야 히가시 정보
이름 : ヒカリヤ ヒガシ
전화 : 0263-38-0068
주소 : 長野県松本市大手4-7-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