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래전 일본/여행준비

중국여행, 칭다오여행에서 스마트폰 활용하기, 바이두 지도, 바이두 번역

칭다오 여행을 하면서 유용하게 사용한 어플 바이두 지도와 바이두 번역에 대한 이야기이다. 

무제한 데이터 로밍을 이용하는것을 기준으로 작성했으니 데이터 로밍을 안할 사람은 읽지 않는것이 편하다. 



중국의 인터넷, 스마트폰 전송 속도는 상당히 빠른편이지만, 중국 정부의 보안 정책 때문에 구글 google, 페이스북 facebook 등의 일부 서비스는 이용할 수 없다. 

하지만 데이터 로밍을 이용하면 구글 지도와 구글 번역을 사용할 수는 있다. 

단, 언제 차단될지 모르기 때문에 구글 지도와 구글 번역이 안 될 경우를 대비해야 한다. 

중국 최대의 포털 사이트인 바이두 baidu.com 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1. 바이두 지도 이용하기 

중국의 현지 심카드를 이용하거나 에그(라우터)를 이용하지 않고, 무제한 데이터로밍을 신청하면 구글지도를 사용할 수 있지만, 

중국 현지에서 보다 유용한 것은 바이두 지도이다. 

중국에서는 구글 플레이스토어 접속도 되지 않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 미리 바이두 지도를 받아가는 것이 좋다. 

애플 앱스토어는 중국에서도 이용 가능하다. 





   

    




지도 화면에서 좌측 하단의 버튼을 누르면 와 같이 현재의 위치가 표시된다, 

이동하는 방향까지 표시되기 때문에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의 기능을 이용하면, 경로, 교통편(버스, 열차, 택시 등) 등을 알 수 있다. 


③ 을 누르면 화면이 오른쪽 처럼 바뀌뀐다. 




출발지와 목적지를 정하면, 이동 경로, 교통편(버스, 열차, 택시 등) 등을 알 수 있다. 

출발지와 목적지는 중국어로 검색을 해야한다. 

인터넷 검색 후 복사하기, 붙여넣기를 하는 방법과 출발지를 현재위치로 설정하고, 목적지를 지도상에서 선택하는 방법이 있다. 


   




지도 상에서 목적지를 선택하는 버튼이다. 출발지 또는 목적지 모두 설정 가능하다.




GPS 기반의 현재 위치버튼이다. 출발지 또는 목적지로 선택



   


출발지와 목적지를 선택하고 검색을 하면 이동 방법이 표시된다.  





상단의 메뉴에서  검색조건을 변경할 수 있다. 검색조건은  운전 驾车, 대중교통 公交, 도보步行, 자전거 骑行 





대중교통 선택 시  버스 노선 번호(321번,501번,304번), 이동시간(1시간14분), 정류장 수(24정류장), 도보이동거리(995m)가 검색결과에 표시된다.






        →  확대화면 →        



검색 결과를 터치하면 지도에 경로가 표시되며, 확대를 하면 정확한 버스 정류장의 위치, 도보 이동 경로 등이 표시된다. 







검색결과에서 운전 驾车을 선택하면 지도와 함께 운전경로가 나온다. 

경로에 표시되는 내용은 소요시간(35분), 거리(16.21km)이며, 신호등의 갯수(16개), 택시 이용시 비용(35위안)이 나온다. 

칭다오여행 중에 운전을 하는 경우는 많지 않지만, 택시를 이용하기전 택시 비용을 예상할 수 있다. 











2. 바이두 번역 이용하기 

언어가 안통한다고 해서 여행이 크게 불편한 것은 아니지만, 기본적인 인사말과 숫자 읽기 정도는 알고 가는 것이 좋다. 

또한, 무제한 데이터 로밍을 이용한다면 구글이나 바이두의 번역 어플을 이용하는 것도 좋다. 

컴퓨터가 하는 번역이기 때문에 약간의 오차가 있지만 한글→ 중국어, 영어 → 중국어 두번 번역을 해보면 보다 정확하다. 


  

    


     


에서 번역언어 설정을 하고 에 번역할 말을 입력하면 된다. 

번역 결과가 나오면 을 누르면 발음을 들을 수 있다. 화면을 보여주는 것보다 발음을 들려주는게 의사소통이 더 잘되는 경우도 있다. 

를 누르면 번역 결과만 보여주는 화면으로 바뀐다. 




⑥은 사진을 번역하는 기능으로 음식점에서 메뉴판을 번역할 수 있다. 





  


에서 번역언어 설정을 한다. 

번역할 문장이 6줄 이하로 하는 것이 좋다는 안내가 있지만 조금 늘어나는 것은 큰 문제가 없다. 

촬영 버튼 위의 설정에서 MENU로 하고 촬영을 하면 오른쪽과 같이 메뉴판의 한문위로 영어 번역이 나온다. 

정확하게 어떤 요리인지 알기 어렵기도 하지만 최소한 요리의 재료와 간단한 특징은 알 수 있다. 





3. 위챗 이용하기 


중국여행을 하면서 중국인 친구가 생기거나, 현지에 거주하는 지인을 만난다면 위챗 메신저를 설치하는 것이 좋다.

중국에서 가장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메신저로 총 등록자수가 7억명이 넘는다. 

중국에서는 국내에서 많이 이용하는 카카오톡이나 라인보다 빠르고 안정적이다. 

중국에서 개발하고, 서비슷하는 어플이지만 한글 서비스도 잘 운영되고 있으며, 홈페이지에서 기능을 확인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