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래전 일본/홋카이도

넓고 넓은 홋카이도, 어디로 여행갈까? 북해도의 여행지



북해도 여행의 베스트셀러 ENJOY홋카이도의 저자 정태관 입니다 ㅋ

일본의 최북단에 있어 여름에도 시원한 바람이 부는 홋카이도는 우리나라 남한 전체 면적과 비슷합니다. 
이렇게 넓은 지역을 3박4일, 4박 5일 일정으로 밖에 다녀오지 못하는 것은 참 아쉬운 일입니다. 

일본을 찾는 대부분의 여행객들이 3박4일 이상의 일정은 기피하기 때문에
(가깝고, 짧게 다녀올 수 있으니 일본을 가지.. 휴가가 길면 유럽을 간다? 머 이런 생각인듯..)
긴 일정으로 정말 제대로 된 홋카이도 여행 상품을 만들고 싶어도 모객이 안되는게 슬퍼요. 



짧은 일정으로 가기 때문에 홋카이도 여행을 준비할 때는
패키지 여행이든 자유여행이든 어느 지역을 방문하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위의 지도에 주요 지역을 표시해 두었는데,
북해도 여행에서 빠지지 않고 가는 지역, 기본 방문지라고 할 수 있는 삿포로와 오타루는 빨간색으로 표시했고, 
대한항공과 진에어, 티웨이항공이 취항하는 신치토세 공항과 아시아나 항공이 취항하는 아사히카와 공항은 파랑색으로 표시했습니다. 




1. 여름 홋카이도의 기본 일정 


자유 여행이든 패키지이든 "홋카이도 여름 여행의 기본 코스"만 보면 이렇습니다. 

북해도 여행의 기본도시 삿포로와 오타루는 당연히 들어가 있고,
노보리베츠 또는 도야호수의 홋카이도 료칸여행의 즐거움을 경험하고, 
라벤더로 화려하게 물든 후라노와 비에이를 다녀오는 일정입니다. 






비에이의 어딘지도 모르는 언덕길에서 찍은 사진...
이때는 패키지로 다녔는데, 유명한 곳이 아니라 그냥 지나가던 길도 정말 잊혀지지 않을 만큼 예쁜 곳입니다.



 
탁 트인 들판을 물들이고 있는 꽃들도 보이고, 시원한 바람이 흩어놓은 하얀 구름도 참 예쁘죠?


2. 여름에는 버려질 수 밖에 없는 하코다테


 
후라노를 빼고 하코다테를 가는 3박4일 일정.....

일본의 3대 야경, 예쁜 서양식 건물과, 하코다테 항구에서 잡히는 신선한 해산물로
하코다테도 참 매력적이지만, 여름의 후라노에는 확실히 밀리는 느낌이에요 ㅠㅠ

3박 4일 일정에서는 하코다테와 후라노를 모두 갈 수 없기 때문에
여름의 3박 4일 일정이라면 하코다테는 과감히 포기하는게 좋습니다. 
(물론 정말 빡세게 일정을 정한다면 불가능한것도 아니지만  정말 비추..)

하코다테를 가는 일정은 후라노, 비에이를 방문할 수 없는(가도 볼게 없는) 6~9월을 제외한 기간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지켜주지 못해 미안한 일본 3대 야경인 하코다테...
솔직히 여름에는 널 버릴 수 밖에 없는거 이해하지? 




3. 멀고도 먼 홋카이도의 동쪽, 도동道東


홋카이도 여행의 백미를 장식하는 것은 후라노, 비에이도 아닌 도동道東 입니다. 

북해도 도동 지역의 대표적인 볼거리는 
세계적으로 드문 습지를 보존하기 위한 람사르 협약에 가입된 '쿠시로 습원',
마리모가  살고 있는맑고 투명한 호수 '아칸호수',
살짝 무서운 생각이 들 정도록 야생동물이 많이 보이는 '시레토코'
등 홋카이도의 자연 그대로가 남아 있습니다. 
맑고 깨끗한 자연환경은 낮에만 즐거운게 아닙니다. 밤이 되면 별빛이 쏟아지는 장관을 볼 수도 있습니다. 

사진으로 잠깐 북해도 도동을 소개할께요~




세계적으로도 정말 드문 마리모... 몇백년에 걸쳐서 조금씩 커진 이 신기한 생물은...
일본에서는 오직 아칸호수에서만 볼 수 있다고 하고...러시아인가 어디 다른 호수에서도 발견되었다고는 하네요..(암튼 정말 초 레어라는건 변함없는 사실)




아칸호수, 굿샤로호수와 함께 도동의 호수 3총사인 마슈호수 입니다. 
안개가 많이 껴서 신비의 호수라고 불리는데.. 처음 갔을때 4월이었는데 폭설이 내려서 정말 조난 당할뻔 했던...
자연의 혹독함을 느꼈던 곳이네요. 대자연의 아름다움과 대자연의 힘을 느낄 수 있는 곳....





도동에서도 정말 찾아가기 힘든 시레토코.... 여긴 4월에 가도 눈이 엄청쌓여서 접근을 할 수 없는 곳이에요. 
여름의 북해도 여행에서만 갈 수 있는 그런 곳입니다. 맑은 호수아 파란하늘... 이것이 시레토코의 하늘입니다.





시레토코에서는 야생동물을 만나는 일이 너무 흔한일..
나이트 투어를 이용하면 시레토코의 밤길을 차를 타고 다니는데, 평범한 도로인데도 사파리 기분이 난다고 할까나... 

잠깐 보여드린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홋카이도의 도동은 자연 그대로의 여행지입니다. 
삿포로에서 편도로 4~5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짧은 일정이라면 다녀오기 정말 힘든 곳입니다.



4. 선이 아닌 점을 찾는 여행


위에 세가지 여행은 동선을 위주로... 삿포로를 중심으로 하코다테를 가느냐.. 후라노를 가느냐..
아니면 정말 먼 도동 지역을 가느냐를 이야기 했는데.. 

개인적으로 제일 좋아하는 여행은 그냥 편하게 료칸에 가서 쉬는거에요.. 
온천하고, 맛있는거 먹고, 늦잠자고 그러고 싶네요.

홋카이도의 료칸은 다른지역과 달리 대부분 큰 규모의 온천호텔 느낌이라는게 조금 아쉬울 수도 있지만, 
큰 규모의 료칸 중에는 온수 수영장이 있는곳도 해서 가족끼리 리조트 여행을 가는 기분을 낼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홋카이도 여행 가이드북은 제가 쓴 ENJOY홋카이도를 추천하고
여행 관련 궁금한게 있다면 rediko37@gmail.com 으로 연락주세요.